집냥이의 평균 수명은 약 13~14년 정도 되지만, 꾸준하게 관리를 해준다면 15살 이상까지 살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각 탭을 클릭하시면 연령별 건강관리 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성장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유아기
출생 ~ 6개월
출생 후에는 구개열(선천적으로 입천장이 제대로 막히지 않아 코와 입이 연결되어 있는
기형)이나 탈장과 같이 태어날 때부터 가진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처음 먹을 이유식과 사료, 동물등록(마이크로 칩), 예방 접종 및 구충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집안에서 잘 지낼 수 있도록 반려묘에게 꼭 필요한 환경(환경 풍부화)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같이 살고 있는 다른 반려동물들이 있다면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서 예상치
못한 문제 행동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의사선생님께 물어보세요!
- 어떻게 하면 고양이가 캐리어에 익숙해질까요?
- 고양이가 입이나 발을 만지는데 익숙해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Point!
성묘의 70% 이상이 치아/잇몸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밥을 잘 안먹거나 만지는걸 싫어한다면
치주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성장기
7개월 ~ 2년
호기심과 활동성이 왕성해지는 성장기에는 전염병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활동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싸우거나 사냥 놀이를 하다가 다치기 쉽습니다. 집 안에서도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 중성화 수술을 했다면 수술 후 체중이 너무 늘지 않도록 적절한 사료를 선택하고, 먹는 양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건강 관리와 함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정서적 충족감과 활동 요구량을 채워주면 교감을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선생님께 물어보세요!
- 우리고양이에게 맞는 고양이 전용 치약과 칫솔을 추천해주세요. (고양이와 사람은 구강구조가 달라서 전용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최초 예방접좁은 태어나고 6개월 이내 완료해주세요. 이후에는 적절한 면역력 유지를 위해 매년 보강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청년기
3 - 6년
청년기는 여전히 활동적인 시기입니다. 보호자도 모르게 외부와 접촉이 많아 질 수 있으니 꾸준히 예방접종과 구충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겉으로 아픈 곳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보이지 않는 질병을 미리 찾아내면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관리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치주질환이 발견되면 전신마취 후 구강 전체에 대한 검사와 함께 스케일링이나 발치 등 필요한 치료를 한꺼번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도 사람처럼 양치질을 잘 해주는 것이 치아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의사선생님께 물어보세요!
- 우리 고양이는 비만일까요? - 방광염이나 심장질환은 없을까요? - 이빨이 아픈걸 어떻게 알 수 있나요?
Point!
성묘의 70% 이상이 치아/잇몸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밥을 잘 안먹거나 만지는걸 싫어한다면 치주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중년기
7 ~ 10년
일곱 살이 넘은 고양이는 여전히 젊어보이고 장난기도 많지만 "나이든 고양이"에서 나타나는 건강 문제가 시작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갑작스러운 체중변화가 있는지, 털의 상태가 나빠졌는지 주기적으로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신체지수(BCS)를 꾸준히 기록해주세요. 이시기에는 사람의 성인병과 같이 비만이나 당뇨, 만성적인 신장질환이나 고혈압, 갑상선항진증 등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선생님께 알려주세요!
우리 고양이의 털 상태가 나빠졌어요, 체중이 줄었/늘었어요, 구토/설사를 자주해요,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것 같아요, 맛동산(변)이 물러졌어요, 예전보다 화장실을 자주가요, 오줌누는 자세가 달라졌어요
Point!
체중변화는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쉽지 않아요.
특히 장모종 고양이는 털에 가려서 잘 모를 수 있어요.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장년기
11 ~ 14년
장년기가 되면 잠자는 시간이 늘어나거나 활동성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미묘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양이의 변화를 그저 "나이가 들어서"라고 가볍게 여긴다면 큰 병을 놓칠 수 있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함께 정기적인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고양이의 건강을 체크해주세요!
- 장년의 고양이는 어떤질환이 많이 생기는지 물어보세요.
- 그루밍이 줄어들면 털과 피부 건강이 나빠질 수 있어요.
- 스크래칭을 안해서 발톱이 길어 질 수 있어요.
- 체중과 근육량을 확인해주세요.
- 치아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 냄새를 잘 맡을수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Point!
고양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요.
정기 검진을 통해 많이 아프기 전에 어디가 아픈지 찾아내고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요
고양이의 생애주기 6단계
노년기
15년~
노년기가 되면 동시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질병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잘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작은 변화라서 적절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없이 단순한 노화라고 생각한다면 치료시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더 자주 고양의 건강을 체크해주세요
- 고양이에게 흔한 만성질환인 신부전이나 심장병, 고혈압, 관절염 등이 동시에 발견될 수 있어요.
- 신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신경이나 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치매와 비슷하게 혼란스러워 하거나 움츠러들고, 목적없이 방황하거나 이상하게 울기도 해요. 이런 증상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